올해 임금‧단체협상과 관련해 대규모 파업 위기에 내몰렸던 현대중공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가 노사 합의로 연내 타결 수순을 밟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가 2차 잠정 합의안을 마련, 7년 만에 연내 타결에 성공한 가운데, 현대삼호중공업 노사 역시 연내 타결을 이뤄냈다. 현대미포조선 노사가 도출한 잠정 합의안이 노동조합 조합원 찬반투
현대중공업 노사가 7년 만에 임금‧단체협상을 연내 타결한 가운데,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부문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대규모 파업 위기를 해소한 상황에 엔진 사업 확대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나서는 것이다. 그간 2~3년치 일감 확보, 신조(新造) 선가(船價) 상승 등에도 파업 우려에 시달려온 한국조선해양이 파업 위기를 극복하고 본격적으
현대중공업 노사는 5일부터 36차 교섭을 진행한 끝에 6일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예고했던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공동 파업이 유보됐다.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8만원(호봉승급분 2만3000원 포함) 인상, 지역·복지수당 2만원 인상, 성과금 지급, 격려금 350만원과 상
현대중공업 노사가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두고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중공업 측은 “업계 최고 수준”이라며 기본급 8만원 인상 등의 내용이 담긴 제시안을 내놨는데,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이하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본급 10만원 인상 이하는 안 받는다”고 맞서고 있다. 파업 참가를 신청한 현대중공업 노조 조합원들은 30일 경기 판교
올해 공동으로 임금‧단체협상 중인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노동조합이 “사측이 올해 임금‧단체협상 관련해 전향적인 제시안을 내놓지 않으면 내달 공동 파업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사측이 11월 중으로 노조를 만족시킬 정도의 안을 제시하지 못하면, 창사 이래 최초로 조선 3사가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대규모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인 국내 조선업계가 내년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업 불황 당시 일감 확보를 위해 저가 수주를 감내했던 것과 달리, 최근 2년간 꾸준히 신조선가가 상승하면서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우리 조선업계는 상반기에 충분한 일감을 확보하고도 원자재 가격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부문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3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으나, 그룹 내 조선 3사의 노사 갈등은 심화되는 분위기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노동조합은 올해 임금‧단체협상과 관련해 “회사 측이 미온적이면 동시‧순환 파업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30일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 노동조합은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타결을 촉구하며 파업을 예고했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 노조 대표들은 2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그룹이 교섭 타결을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3사 노조 간부 중심의 상경 투쟁을 시작으로 전체 조합원의 동시·순환 파업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 노조가 파업 찬성에 가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6일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7776명 중 5224명(67.2%)이 투표에 참여해 4912명(재적 대비 63.2%)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현대미포조선 노조(재적 대비 71.9%)와 현대삼호중공업 노조(재적 대비 73.8%)도 파업을 가결했다. 이들 노사는 모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에서 별다른 합의점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난항을 이유로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4일 오전 6시 30분부터 26일 오후 6시 30분까지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노조는 울산 본사와 전국 각 사업장에서 출근 전과 퇴근 후, 점심시간에 16개 투표소를 운영한다. 노사는 지난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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